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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와 비만율의 관계는? 고객분석 도구, GA, 그리고 Amplitude 2탄 | 코드스테이츠 PMB 17기 W6D3

chaemrry 2023. 3. 17. 11:51

[ 본 포스팅은 PC 환경에서 보시길 권장합니다 ]

 

 

오늘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채널을 알아보고,

데이터 간의 관계를 가설로 세워, 이를 검증할 수 있는 지표를 선정하고,

실제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해보는 과정을 담은 과제를 작성해봤다. 

 


 

1. Kaggle 또는 공공데이터포털에 접속하여 본인이 관심 있는 주제의 데이터를 찾고 다운받기. 

 

 

인스타그램이나 다른 SNS를 하다보면, 피트니스 관련 앱의 광고를 많이 볼 수 있었는데, 그러면서 자연스레 궁금증이 생겼다. 피트니스 앱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는 것은, 홈트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고,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고, 또 어쩌면 비만율이 증가했기때문에, 피트니스 시장이 더욱 커져서 기업가들이 피트니스 카테고리에 주목하기 시작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조금 더 조사를 해보았다..

 

 

건강 및 피트니스 앱 시장 규모 (2021년 기준), 출처 앱애니

 

2021년 기준, 한 해 동안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의 전세계 다운로드 숫자는 24.8억 건을 기록하여,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26% 증가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성장 추세는 한국 시장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전세계적으로 2020년 2분기의 폭발적 성장 이후 건강 및 피트니스 앱은 하락세를 보였으나, 한국에서는 1,417만 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전년 동분기 대비 10% 가량 성장한 모습을 보였다. 

 

 

 

 

메조미디어랩에서 조사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21년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한국의 국내 건강 시장의 규모가 253조로 전년 동분기 214조 대비 18% 성장했다고 한다. 디지털 건강 시장도 증가하고 있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20년 보고서에서는 국내 디지털 건강 시장의 규모가 2019년 2.2조에서  2024년에는 4.7조인 144%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조사 결과, 확실히 피트니스 시장의 규모가 커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대부분 통계 분석 자료에서는, 피트니스 시장의 규모가 커진 이유로 코로나19를 이야기하고 있었다. 코로나로 사람들이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에 관심이 늘어나면서, 피트니스 앱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고 추측하고 있었다. 

 

 

흠..🤔

정말 그런걸까??

 

 

그래서 이를 혼자 탐구해보고자 KOSIS를 통해 관련 데이터를 다운받아봤다. 

 

https://kosis.kr/index/index.do

 

KOSIS 국가통계포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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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sis.kr

 


 

1) 비만 유병률(체질량지수 기준) 추이(2019~2020)

     

성별(1)

특성별(1)

특성별(2)

2019 2020  2021
응답자수 (명) 분율 (%) 응답자수 (명) 분율 (%) 응답자수 (명) 분율 (%)
남자  연령별  19-29세 390 37.3 399 41.5 321 40.0
     30-39세 426 46.4 339 58.2 282 51.4
     40-49세 492 45.0 420 50.7 437 57.7
     50-59세 485 43.4 480 48.1 422 41.9
     60-69세 500 39.9 481 44.0 475 41.0
     70세이상 490 30.4 501 31.9 519 29.2
여자  연령별  19-29세 357 16.5 397 22.8 345 15.9
     30-39세 480 21.6 417 22.7 353 25.7
     40-49세 624 25.8 545 26.8 516 27.2
     50-59세 695 29.6 579 32.4 599 31.6
     60-69세 632 34.9 627 38.4 630 40.3
     70세이상 661 37.0 630 37.8 675 36.6

 

비만_유병률_체질량지수_기준__추이_20230319142916.csv
0.00MB

 

 

'비만 유병률 추이' 통계 자료에서는 위 첨부한 표에서 볼 수 있는 필드를 제외하고, '거주지역별', '소득수준별'로도 데이터를 상세하게 볼 수 있었지만, 이번 탐구에서는 한국 사회의 전반적인 수준을 보는 것에 초점을 두고자 하여, 세부지표는 제외하고 보려고 했다. 

 

 

2) 가구구성별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 (전국,1인이상 | 2019~2020)

 

  

가구 구성별  가계수지항목별 2019전체가구 2020전체가구 2021전체가구
 전체 평균  가구원수 (명) 2.41 2.40 2.36
   소비지출 2,456,678 2,400,123 2,494,854
   01.식료품 · 비주류음료 332,558 381,056 397,154
   곡물 18,517 19,347 20,199
   곡물가공품 15,812 18,688 18,611
   빵및떡류 22,361 24,616 26,394
   육류 48,712 60,312 65,154
   육류가공품 12,189 14,470 14,871
   신선수산동물 18,697 22,111 23,611
   염건수산동물 6,168 6,679 6,519
   기타수산동물가공 6,975 8,305 8,127
   유제품및알 25,657 27,997 29,987
   유지류 2,579 3,291 3,645
   과일및과일가공품 37,779 39,969 42,991
   채소및채소가공품 33,577 41,374 41,738
   해조및해조가공품 3,655 3,907 3,703
   당류및과자류 25,168 27,375 26,955
   조미식품 12,797 15,616 15,772
   기타식품 19,960 23,524 25,183
   커피및차 8,239 9,110 9,414
   쥬스및기타음료 13,716 14,366 14,279
   02.주류 · 담배 35,802 37,531 39,040
   주류 13,779 15,673 17,449
   담배 22,023 21,858 21,590
   03.의류 · 신발 138,180 118,085 125,742
   직물및외의 101,116 84,441 90,627
   내의 7,857 7,928 7,701
   기타의복 5,841 5,352 5,604
   의복관련서비스 4,155 3,624 3,269
   신발 18,978 16,539 18,336
   신발서비스 233 201 204
   04.주거 · 수도 · 광열 276,589 285,822 298,238
   실제주거비 99,402 98,898 98,000
   주택유지및수선 26,670 30,968 37,115
   상하수도및폐기물처리 20,260 21,680 22,697
   기타주거관련서비스 50,917 53,474 58,316
   연료비 79,340 80,803 82,110
   05.가정용품 · 가사서비스 115,323 126,729 130,028
   가구및조명 17,549 19,740 22,440
   실내장식 1,607 1,992 2,174
   가구·조명및장식서비스 603 686 805
   가정용섬유 7,701 8,802 8,536
   가전및가정용기기 37,429 41,344 38,660
   가전관련서비스 11,039 12,064 12,535
   가사용품 7,805 9,729 9,913
   가정용공구및기타 4,377 5,624 5,757
   가사소모품 12,333 13,750 13,523
   가사서비스 14,879 12,999 15,685
   06.보건 202,279 220,558 226,410
   의약품 54,207 57,619 61,595
   의료용소모품 5,771 15,381 9,482
   보건의료용품및기구 10,704 11,257 10,513
   외래의료서비스 64,443 63,243 68,843
   치과서비스 31,361 34,543 34,090
   기타의료서비스 2,965 2,429 3,441
   입원서비스 32,829 36,086 38,447
   07.교통 295,974 288,848 286,749
   자동차구입 92,486 106,507 92,683
   기타운송기구구입 1,588 1,910 2,786
   운송기구유지및수리 23,463 24,942 25,405
   운송기구연료비 96,913 89,320 99,872
   기타개인교통서비스 16,788 15,456 17,281
   철도운송 6,086 4,922 5,168
   육상운송 19,558 17,745 17,494
   기타운송 34,687 21,493 18,883
   기타교통관련서비스 4,405 6,552 7,176
   08.통신 123,006 119,775 123,815
   우편서비스 216 236 245
   통신장비 28,313 27,189 26,676
   통신서비스 94,477 92,349 96,894
   09.오락 · 문화 180,301 139,539 142,607
   영상음향기기 6,274 8,294 7,753
   사진광학장비 633 477 470
   정보처리장치 9,304 13,715 15,101
   기록매체 290 401 317
   영상음향및정보기기수리 586 687 618
   오락문화내구재 1,744 * 780 511 *
   악기기구 1,641 649 912
   오락문화내구재유지및수리 467 403 325
   장난감및취미용품 6,826 7,748 7,759
   캠핑및운동관련용품 5,713 7,154 8,548
   화훼관련용품 3,927 3,753 4,605
   애완동물관련용품 5,284 6,540 6,670
   화훼및애완동물서비스 4,478 4,476 4,787
   운동및오락서비스 26,818 19,716 21,578
   문화서비스 42,154 39,090 41,664
   복권 550 590 693
   서적 11,069 11,144 11,221
   기타인쇄물 904 862 876
   문구 3,462 3,330 3,549
   단체여행비 48,177 9,731 4,650
   10.교육 204,775 159,087 181,528
   정규교육 57,348 45,036 42,036
   초등교육 4,795 3,785 4,688
   중등교육 7,517 1,975 705 *
   고등교육 45,035 39,276 36,643
   학원및보습교육 140,580 112,042 136,136
   학생학원교육 128,097 102,101 122,654
   성인학원교육 12,484 9,941 13,481
   기타교육 6,847 2,009 3,356
   11.음식 · 숙박 345,710 319,220 337,707
   식사비 333,552 308,992 324,505
   숙박비 12,158 10,229 13,202
   12.기타상품 · 서비스 206,182 203,873 205,836
   이미용서비스 32,212 27,340 27,415
   이미용기기 1,483 1,633 1,682
   위생및이미용용품 39,110 37,692 37,875
   시계및장신구 3,497 3,648 3,441
   기타개인용품 13,547 11,624 13,191
   복지시설 7,773 6,497 6,462
   보험 84,240 88,753 91,990
   기타금융 448 453 561
   기타서비스 23,873 26,232 23,220

 

가구구성별_가구당_월평균_가계수지__전국_1인이상__20230319000301.csv
0.01MB

 

 

'가구 구성별 가구당 월 평균 가계수지' 통계 자료에서는 2022년 4월까지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동일기간에 대한 비교를 하고 싶어서 해당 기간은 제외하고 보려고 했다. 또 해당 통계자료에서는 세부적으로 가구 주연령수, 가구분포, 소득, 경상소득,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이전소득, 가계지출 등 다양한 필드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역시 세부 연령별 특성이나, 세부 인구그룹별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 아니므로, 해당 필드는 제외하였다. 

 

 

3) 규칙적 체육활동 참여율(주 2회 이상) 연도별 비교 (2019~2020)

 

 

통계분류(1) 통계분류(2) 2019 2020 2021
 전체  소계 52.2 47 49.8
 도시규모별  대도시 51.9 49.2 50.8
   중소도시 52 46 49.6
   읍, 면 이하 53.1 44.3 47.9
 성별  남성 48.8 43.2 46.1
   여성 55.6 50.8 53.5
 연령별  10대 34.1 34.6 41.4
   20대 55.9 44.6 53.3
   30대 55.5 46.3 48.4
   40대 56.2 48.1 50.3
   50대 51.9 50.8 48
   60대 55.3 50.2 51.8
   70세 이상 50.1 50.1 53.4

 

규칙적_체육활동_참여율_주_2회_이상__연도별_비교_20230319001719.csv
0.00MB

 

 

'규칙적 체육활동 참여율 (주2회 이상) 연도별 비교' 통계 자료에서는 위에서 보이는 표와 달리, 추가적으로 학력별 데이터도 볼 수 있었으나, 역시 전체 평균을 보고자 했기 때문에, 이번 자료 분석에서는 해당 데이터들을 제외했다. 

 

 


 

데이터 바탕으로 가설 수립하기 + 검증할 수 있는 각 각의 지표 선택하고, 시각화하면 초안 작성하기

 

 

가설1. 국내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2020년 1월 20일부터~2021년까지, 코로나19 발생 이전보다 비만율이 증가했을 것이다.  

 

 

피트니스 앱이 증가한 이유는,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기 때문이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해 비만율이 올라가서일 것으로 추측된다. 기업가들은 비만율이 팬데믹 기간동안 증가하는 양상을 보고, 일상생활로 돌아갈 때는 다이어트를 할 사람들이 많아질 것으로 추측했을 수 있고, 이에 피트니스, 건강 관련 서비스를 만들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다. 여기서 비만율의 증가가 직접적으로 피트니스 앱이 많아진 것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은 증명할 수 없지만, 적어도 피트니스 앱의 수요가 증가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피트니스 앱의 증가 원인을 기존과 다른 각도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검증지표: '비만 유병률(체질량지수 기준) 추이(2019~2020)'의 비만율.

 

📈시각화 형태: 시간에 따른 추이를 효과적으로 시각화 하기 위해 꺾은선 그래프 사용.

 

 


 

 

가설2. 비만율의 변화 양상은 체육활동 참여율의 변화 양상과 반대될 것이다.

 

 

2019~2021년 기간동안 비만율이 증가했다면, 증가한 원인으로는 체육활동의 감소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코로나19로 헬스장, 수영장 등 체육활동 시설이 문을 닫게 되고, 외부 활동의 시간이 줄어들어, 이에 비만율이 증가했을 것으로 보는 것이다. 

 

 

✅검증지표: '비만 유병률(체질량지수 기준) 추이(2019~2020)'의 비만율과 '규칙적 체육활동 참여율 (주2회 이상) 연도별 비교'의 체육활동 참여율. 

 

📈시각화 형태: 시간에 따른 추이 및 변화 양상을 효과적으로 비교하기 위해 꺾은선 그래프 사용.

 


 

가설3. 2019년~2021년까지 식료품 및 주류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이는 비만율의 변화 양상과 흡사할 것이다.  

 

 

식료품 및 주류에 대한 소비 변화 양상이, 비만율의 변화 양상과 흡사할 것으로 생각한다. 비만율이 증가했다면, 이는 체육활동 뿐만 아니라, 음식 섭취와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해당 데이터도 시각화하여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검증지표: '비만 유병률(체질량지수 기준) 추이(2019~2020)'의 비만율과 '가구 구성별 가구당 월 평균 가계수지'의 '01. 식료품 · 비주류음료' 항목과 '02.주류 · 담배' 중 주류 항목. 

 

📈시각화 형태: 시간에 따른 추이 및 변화 양상을 효과적으로 비교하기 위해 꺾은선 그래프 사용.

 

 

 

-끝-

 


그럼 이어서 다음 과제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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