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삐약이🐥

원티드의 퍼널을 분석해보자! Funnel분석 및 AARRR 분석 2탄 | 코드스테이츠 PMB 17기 W5D2

chaemrry 2023. 3. 8. 18:19

[ 본 포스팅은 PC 환경에서 보시길 권장합니다 ]

 

 

 

 

앞서 W5D2 1탄 글에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그럼 이번 2탄 글에서는 공부한 내용을 적용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W5D2 1탄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자👇

2023.03.08 - [PM삐약이🐥] - Funnel분석 및 AARRR 분석 1탄 | 코드스테이츠 PMB 17기 W5D2

 

Funnel분석 및 AARRR 분석 1탄 | 코드스테이츠 PMB 17기 W5D2

오늘은 퍼널 및 AARRR 분석 기법을 사용해 제품 문제 분석 및 개선안을 도출하는 방법을 공부했다. 우당탕탕 PM 되기! 그럼 오늘도 시작해보자!🥳 . . 그로스 해킹이란 “서비스의 주요 지표를 꾸

chaemrry.tistory.com

 

 


 

 

과제: AARRR 분석 후 세팅해 보기

 

 

1. 분석할 프로덕트 선정: 원티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anted.android.wanted&hl=ko&gl=US

 

원티드 - 취업·이직·커리어 콘텐츠 - Google Play 앱

나다운 일의 시작

play.google.com

 

https://apps.apple.com/kr/app/%EC%9B%90%ED%8B%B0%EB%93%9C-%EC%A7%81%EC%9E%A5%EC%9D%B8%EC%9D%84-%EC%9C%84%ED%95%9C-%EC%BB%A4%EB%A6%AC%EC%96%B4-%ED%94%8C%EB%9E%AB%ED%8F%BC/id1074569961

 

‎원티드 - 직장인을 위한 커리어 플랫폼

‎커리어 성장을 위한 콘텐츠부터 나에게 딱 맞는 최신 이직 정보까지! 나답게 일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 지금, 원티드에서 만나보세요! 1. 현직자들의 실무 인사이트가 필요하다면? 커리어 컨

apps.apple.com

 

 


 

 

2. 원티드에서 '성장(매출)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메인 기능' 선택. 

 

 

 

 

매출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메인 기능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 원티드의 비즈니스 모델, 수익 모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출처: '채용 기업의 놀라운 성장··· 원티드랩, 연매출 58.7% 증가한 503억원', 디지털데일리 기사

 

원티드는 커리어 성장을 위한 콘텐츠와 최신 이직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이자 채용 매칭 플랫폼이다. 원티드를 사용하는 주요 고객은 커리어 성장을 원하는 직장인 또는 구직자가 있고, 또 다른 고객층으로는 기업이 있다. 기업은 채용공고를 원티드 플랫폼에 올려 채용을 시작하고, 구직자는 원티드에서 노출되는 공고를 보고 이력서를 넣어 지원을 하거나, 추천인을 통해 필요한 서류와 함께 지원을 한다. 채용이 완료되면 기업은 합격자의 연봉의 7%를 수수료로 원티드에 제공하고, 과거 구직자, 즉 개인 회원은 합격 후 3개월 이후 50만원의 채용 보상금을 받고, 추천인이 있을 경우, 추천인에게도 50만원의 채용 보상금이 지급된다. 

 

 

이러한 점에서 원티드의 비즈니스 모델은 기존의 취업 플랫폼의 프로세스와 차이점이 있다. 기존에는 기업들의 채용공고를 플랫폼에서 올려주고, 그 비용을 기업에 청구하여 수익을 얻는 구조였다면, 원티드는 채용이 발생했을 때만 수수료를 받는 구조이다. 기업은 채용 기간동안 채용 공고 게시로인한 비용 부담을 덜 수 있고, 개인회원은 합격 시 취업 보상금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원티드의 비즈니스 구조는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외에도 원티드는 기업의 채용 광고 노출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다시 돌아가서, 그래서 원티드에 매출을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메인 기능은 '채용 매칭', '채용 완료'가 되고, 가장 중요한 지표는 매칭수 증가, 합격자 증가가 되겠다.

 

 


 

 

3. '채용 매칭' 기능에서, 사용자가 '전환'하기까지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는지 분석합니다.

 

 

여기서 '전환'은 매칭 성공, 채용 완료를 의미한다. 채용 완료를 하기까지, 기업과 구직자(개인 회원)가 각각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는지 분석해보자. 

 

기업: 

 

기업은 신규 채용을 위해, 채용관련 플랫폼을 알아본다, 원티드가 무료로 지원자 관리 시스템도 제공하고, AI 매칭으로 관련성이 높은 지원자를 추천해주고, 또 채용이 되는 시점에만 과금이 된다는 사실을 접하고, 채용공고를 원티드에 올리기로 한다. 채용 공고를 올렸더니, AI가 관련도가 높은 지원자의 이력서를 제공해주기도 하고, 무료 지원자 관리 시스템이 있어, 들어오는 지원서를 효율적으로 열람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원티드 플랫폼에 자주 접속하게 된다. 그리고 원하는 지원자를 찾은 기업은 채용을 결정하고, 원티드에 수수료를 지불한다. 원티드에 만족한 기업은 주변 다른 지인, 기업 관계자에게 원티드를 추천하게 된다. 

 

개인: 

 

커리어 발전을 위해, 구직자는 여러 구인/구직 플랫폼을 알아보다가, 원티드를 통해 취직을 하게 되면, 50만원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접하게 되어 원티드에서 구직을 시작한다. 이력서를 원티드에 등록하고, 관심있는 분야를 등록하니, AI 매칭시스템이 자동으로 관련도가 높은 공고를 보여주고, 고도화된 공고를 추천을 해준다. 공고를 확인한 지원자는 이력서를 제출하고, 채용 과정을 시작한다. 그리고 채용이 된 사용자 합격 3개월 후에 50만원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원티드 앱에 대한 만족도가 50만원 지급 후 전반적으로 더 높아진 개인 회원은 주변 구직 중인 지인에게 추천을 한다. 

 

 


 

 

4. '3번'에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각 프로세스(퍼널)을 AARRR로 대입시켜봅니다 + 5. 그리고 각 단계에서 주요하게 확인해야 하는 지표를 설정해봅니다.

 

 

AARRR의 Acquisition(획득), Activation(활성화), Retention(재방문), Revenue(매출), Referral(추천)의 총 다섯 단계에 따라 3번에서 분석한 내용을 대입시켜보자. 

 

 

기업의 프로세스:

 

 

1) Acquisition(획득) : 링크드인, 요즘 IT, 주변인의 추천, 업계 트렌드에 따라 원티드 및 원티드가 기업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이점을 접한 기업고객은 원티드에 회원가입 및 로그인을 하게 된다. 

확인할 지표: CAC,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2) Activation(활성화) : 로그인 후 채용공고를 기업은 업로드하게 되고, AI 매칭 및 무료 지원자 관리 시스템이 있어, 기업은 원티드 플랫폼에서 다양한 지원자의 이력서를 확인한다. 

확인할 지표: 페이지뷰, 회원가입율

 

 

3) Retention(재방문) : 일정 기간을 갖고, 새로운 지원자의 이력서를 확인하기 위해 기업은 원티드 플랫폼을 재방문한다.

*앞서 활성화 단계에서 채용을 했고, 원티드 서비스에 만족한 기업고객이라면, 원티드를 통해 또 채용을 할 가능성이 크고, 그렇게 또 새로운 채용을 시작했다면, 이 경우도 재방문에 해당될 것이다.

확인할 지표: 사용 주기

 

 

4) Revenue(매출) : 기업은 원티드를 통해 적합한 지원자를 찾을 수 있었고, 채용을 결정한다. 그리고 원티드에 수수료의 7%를 지불한다. 

* 원티드의 채용 및 채용 관리 프로세스에 만족한 기업 고객은, 원티드에서 자신들의 채용 공고가 더 잘 노출되어, 더 좋은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해 채용 광고도 결정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매출 단계에 해당될 것이다. 

확인할 지표: 구매 전환율

 

 

5) Referral(추천) : 원티드의 채용 프로세스에 만족감을 느낀 기업은 주변 지인, 기업 관계자에게 원티드 플랫폼을 추천하게 된다. 

확인할 지표: 개인 회원과는 다르게, 직접적으로 추천을 확인할 수 있는 공유나, 추천 기능이 없기때문에, 기업 인터뷰 및 피드백으로 NPS을 조사하거나, 신규 가입한 기업의 수로 판단할 것 같다. 

 

 

개인의 프로세스:

 

 

1) Acquisition(획득) : 앱 스토어/구글 플레이스토어, 주변 지인들의 추천, 그리고 인스타그램 스토리 및 피드 광고 등 채널을 통해, 원티드가 AI 매칭, 그리고 특히 IT관련 기업이 많이 등록되어있다는 사실과 합격하면 50만원의 보상금을 준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 개인 회원은 원티드 앱을 다운로드 받게 된다. 

확인할 지표: CAC, 신규 방문자 유입 경로

 

 

2) Activation(활성화) : 원티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업 및 커리어 성장 관련 소식 및 채용 공고를 직접 확인하게 된 개인 회원은 원티드 앱에 더욱 관심이 생기고, 신뢰감이 형성되어, 자신의 이력서를 원티드 플랫폼에 등록하게 된다. 

확인할 지표: 페이지뷰, 회원가입율

 

 

3) Retention(재방문) : AI매칭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새로 등록된 채용 공고를 확인하기 위해(알림 설정도 할 수 있다), 또 새로운 커리어 성장 관련 소식을 확인하기 위해, 구직 중인 개인 회원은 원티드 앱에 재방문한다. 

* 채용 결정이 된 개인 회원이라면, 50만원 보상금 지급과 관련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원티드 앱에 재방문할 수도 있겠다. 

* 또 연봉 협상 시, 커리어 조회를 통해 연봉 순위, 3년 후 월 소득 예측을 하기 위해 원티드 앱에 재방문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확인할 지표: 사용 빈도, 전체 재방문율

 

 

4) Revenue(매출) : 아직 채용 중인 개인 회원이라면, 원티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업 및 커리어 관련 서비스에 만족하여 더 많은 아티클을 읽게 되고, 개인 회원이 원티드 앱에 유입이 많이 되어, 더 많은 기업이 원티드에 회원가입하고, 채용도 시작하게 될 경우, 매출을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과거에는 '원티드+'라는 개인회원 대상 구독료가 있었는데, 지금은 없어져서, 현재 개인회원으로부터 직접적으로 버는 수익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확인할 지표: 매출을 직접적으로 일으키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매출을 늘릴 수 있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앞 단계에서 봤던 전체재방문율을 볼 것 같다. 

 

 

5) Referral(추천) : 원티드를 통해 취직에 성공한 개인 회원은 50만원 보상금까지 지급받게 되어,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감이 전반적으로 높아지면서, 주변 구직 중인 지인에게 추천을 하게 된다. 추가적으로 또 재직하고 있는 회사에서 또  채용을 진행한다고 한다면, 그리고 그 회사가 스타트업이라고 하면, 채용 절차 진행 시 원티드를 또 추천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추천인 자격으로 보상금을 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확인할 지표: 공유수, 추천수, 바이럴계수

 

 

 

-끝-

 


그럼 내일 다시 만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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